HOME > 피지정보 > 지리 및 기후
피지는 남태평양의 한 가운데 위치한 두개의 큰 섬과 수천개의 군도(群島)로 이루어진 나라로 예로부터 남태평양 교통의 중심지 역할을 해왔다. 지리적으로는 멜라네시아에 속하지만 호주, 뉴질랜드, 폴리네시아 지역과도 가까워 이둘을 연결하는 징검다리 구실을 해왔다. 이러한 지리적, 문화적 위치로 인해 피지를 "남태평양의 십자로"라고 부르기도 한다.
피지는 호주, 뉴질랜드에 비하여 아직까지 개발되지 않은 야생의 자연과 문화가 간직되어 있는 곳으로 그 아름다움 때문에 최근 10여년간 많은 세계 유명인사들이 휴양이나 촬영 등의 목적으로 방문한 나라이기도 하다. 특히 영화 "아나콘다"를 비롯,브륵쉴즈 주연의 "블루라군",톰행크스의 "캐스트어웨이" 등 다수의 헐리웃 영화를 촬영했을 정도로 비현실적인 풍광을 자랑한다.
전반적으로 열대 해양성 기후인 피지는 남반구의 국가이기 때문에 여름은 12월~4월까지고, 겨울은 5월~11월까지의 기간이라고 할 수 있다. 여름시기 낮평균기온은 32℃이며, 겨울시기 낮 평균기온은 27℃, 밤 평균기온은 19℃이다. 여름에 해당하는 시기가 겨울에 해당하는 시기보다 온도, 습도가 높은 편이다. 그리고 열대성 폭우도 많이 내리는 편이다. 이 곳 겨울에 현지인들은 모자와 장갑, 내의, 외투 등을 입기도 한다.
도시별로 보면 난디는 1년 강수량이 1800mm 정도이고, 그리 멀지 않은 피지의 수도 수바는 연평균 강수량이 3600mm정도다. 하루에 평균 10mm의 비가 쏟아지곤 하며, 남동 무역풍의 영향으로 수바 하늘은 변화무쌍하다.